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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공자(孔子)가 수레를 타고 길을 가는데,

어떤 아이가 흙으로 성(城)을 쌓으며 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수레가 가까이 가도 아이는 비켜줄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얘야. 수레가 지나갈 수 있도록 길을 비켜주겠느냐?"

그런데도 아이는 쭈그리고 앉아 하던 놀이를 계속했습니다.

그러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수레가 지나가도록 성(城)이 비켜야 합니까?

아니면, 수레가 성(城)을 비켜 지나가야 합니까?"

아이의 말에 공자(孔子)는 똑똑한 녀석이라고 생각하며

수레를 돌려 지나가려 했습니다.

그러다가 아이에게 이름과 나이를 물어보았습니다.

그러자, 이름은 황택(皇澤)이며, 나이는 8살이라 했습니다.

이에 공자(孔子)는 아이에게 한 가지 더 물었습니다.

"바둑을 좋아하느냐?"

그러자, 황택(皇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군주(君主)가 바둑을 좋아하면 신하(臣下)가 한가롭고,

선비가 바둑을 좋아하면 학문(學問)을 닦지 않고,

농사꾼이 바둑을 좋아하면 농사일을 못하니,

먹을 것이 풍요롭지 못하게 되거늘 어찌 그런 바둑을 좋아하겠습니까?"

아이의 대답에 놀란 공자(孔子)는

"한 가지 더물어도 되겠냐?"라고 하고는

"자식을 못 낳는 아비는 누구냐?"라고 물었더니,

아이는 '허수아비'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면, 연기(煙氣)가 나지 않는 불은 무엇이냐?"

" 반딧불입니다."

"고기가 없는 물은 무엇이냐?"

"눈물입니다,"

아이의 거침없는 대답에 놀란 공자(孔子)는 입을 다물지 못했습니다.

그 순간 아이가 벌떡 일어서며

"제가 한 말씀 여쭤도 되겠습니까?" 하고 말했습니다.

공자(孔子)가 그렇게 하라고 이르자,

아이는 이렇게 물었습니다.

"아주 추운 겨울에 모든 나무의 잎들이 말라 버렸는데,

어찌 소나무는 잎이 푸릅니까?

공자(孔子)는 잠시 생각하다가

"속이 꽉 차서 그럴 것이다." 하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아이가 다시 물었습니다.

"그렇다면, 속이 텅 빈 저 대나무는 어찌하여 겨울에도 푸릅니까?"

그러자 공자(孔子)는

"그런 사소(些少)한 것 말고, 큰 것을 물어보아라." 하고 했습니다.

그러자 아이가 다시 물었습니다.

"하늘에 별이 모두 몇 개입니까?"

"그건 너무 크구나!"

"그럼, 땅 위의 사람은 모두 몇 명입니까?"

"그것도 너무 크구나!"

"그럼 눈(目) 위의 눈썹은 모두 몇 개입니까?"

아이의 질문에 공자(孔子)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공자(孔子)는 아이가 참 똑똑하다고 생각하여,

아이를 가르쳐 제자(弟子)로 삼고 싶다는 생각을 잠시 했습니다.

하지만, 공자(孔子)는 아이가 머리는 좋으나 덕(德)이 부족해

궁극(窮極)에 이르지는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내다봤습니다.

그리하여 다시 수레에 올라가던 길을 계속 갔습니다.

실제로, 황택(皇澤)의 이름은 그 이후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의 천재성(天才性)은 8살에서 끝이 나고 말았던 것입니다.

사람들은 머리로 세상을 산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머리가 세상에 미치는 영향보다

가슴이 미치는 영향이 휠씬 큽니다.

 

그러므로 머리에 앞서 덕(德)을 쌓고,

덕(德)으로 세상(世上)을 살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할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이 온갖 거짓과 모순(矛盾)과 악(惡)으로

넘쳐나는 것은 지식이 모자라서가 아니라, 덕(德)이 모자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은

천재교육(天才敎育)이 아니라,

'재주가 덕(德)을 이겨서는 안 된다'라는 소박(素朴)한 진리(真理)일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주위의 소위 지도계층의 사람들에게

가장 아쉬운 점이 바로 덕(德)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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